본문 바로가기
공유하자!/생활정보꿀팁

2022년 3월 14일(월) 변경된 코로나19 방역 지침 공유드려요. (첨부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지침(지자체용) 제12판 - 2022.3.14)

by 추추언니 2022. 3. 14.
728x90
반응형

2022년 3월 14일(월) 변경된 코로나19 방역 지침 공유드려요. (첨부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지침(지자체용) 제12판 - 2022.3.14)

반응형

 

코로나19 정말 지긋지긋 하시죠?

 

오늘부터 변경되는 코로나19 방역지침 때문에 저처럼 혼란스러우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제가 찾아본 내용을 여러분들께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가장 자세하고 나와있는 자료가 정부에서 발행한 지자체용 대응 지침이더라고요.

무려 307페이지에 달하는 문서라서 정부에서 대응하는 거의 모든 정보가 다 들어있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지자체용 지침에서 주요 FAQ는 아래처럼 공유드릴테니, 나머지 상세한 자료는 첨부파일을 참고해주세요.

 

 

  1. 3월 14일부터 4월 13일까지 한달간 한시적으로 진행되는 확진 간주는 무엇인가요?
    증상이 있고, 의료기관 신속항원검사(전문가용) 양성 시 PCR 검사는 미시행하고 확진자로 간주합니다.
    다만, 결과가 모호하거나,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맞지 않을 시, 의사 판단 하에 추가 PCR 진행 가능합니다.(선별진료소 무료 PCR)
    개인이 진행한 자가진단키트 양성은 확진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2. PCR 검사는 누가 받을 수 있나요?
    PCR 검사 우선 순위에 해당하는 경우, PCR 검사가 가능합니다.
    ① 만 60세 이상 고령자
    ② 의사 소견에 따라 검사가 필요한 자
    ③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자 
    ④ 감염취약시설 선제 검사
    ⑤ 신속항원 및 응급선별검사 양성자
  3. PCR 검사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1번에서 말한 우선 순위 대상자는 본인 부담금이 발생하지 않지만, 의료기관 확진 검사(응급용 선별검사), 개인이 생각했을때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것 같아서 진행하는 경우 등에 따른 PCR 검사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4. 개인용 신속항원검사와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는 무엇이 다른가요?
    전문가용과 개인용(자가검사) 신속항원검사의 원리는 동일하나, 검체의 종류/검체 체취자/검사 시행자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5. 신속항원검사는 누가 받나요?
    검사를 희망하시는 분 누구나 선별진료소, 임시선별진료소, 의료기간을 방문하여 검사 받으실 수 있습니다.
    (PCR 검사 우선순위에 해당하지 않는 검사 희망자)

  6. 신속항원검사 비용은 얼마인가요?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방문하는 경우 무료입니다.
    병원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는 경우, 검사비는 무료이나, 진료비가 청구됩니다.

  7. 집에서 개인용 자가키트 검사를 진행했는데, 양성이 나왔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개인용 신속항원검사 양성인 경우, 제품 내 동봉 된 비닐팩을 사용하여 양성 키트를 밀봉하신 후, 해당 키트를 지참하여 지체없이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PCR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8. 코로나19에서 회복되면 면역이 생기나요?
    아직 코로나19 재감염 사례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해당 사항은 전 세계에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9. 코로나19 접촉자 범위는 어떻게 설정하나요?
    확진자의 동거인이거나, 확진자가 감염취약시설 구성원인 경우 접촉자를 판단합니다.
    확진자가 유증상일 경우, 증상 발생일 2일 전부터 확진 시까지 접촉자를 조사하고, 유증상 확진일이 증상 발생 후 5일이 경과한 경우, 5일까지 조사합니다.
    무증상일 경우, 검체 체취일 2일 전부터 확진시까지 접촉자를 조사합니다.
  10. 접촉자가 되면 어떻게 되나요?
    확진자의 동거인은 예방접종력과 관계없이 수동감시를 실시합니다.
    확진자가 감염취약시설 구성원인 경우, 해당 시설 접촉자는 예방접종력과 관계없이 격리합니다.

  11. 확진자의 격리해제기준은 무엇인가요?
    기간 기준과 증상 기준을 모두 충족 시 격리해제 가능합니다.
    기간은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 경과(7일 차 자정(24시), 8일차 0시) 해제되고, 증상은 해당 기간 동안 무증상 상태 지속 또는 최소 24시간 동안 해열치료 없이 발열이 없고 임상증상이 호전되는 추세일 경우 해제 가능합니다.

  12. 격리해제 후 PCR 검사 양성 반응이 나온 환자는 어떻게 관리되나요?
    PCR 검사는 전파가 불가능한 죽은 바이러스나 바이러스 잔여물도 검출됩니다.
    격리 해제 후 PCR 검사 양성인 경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전파력이 낮거나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다만, 첫 확진 90일 이후 재검출 시에는 증상유무와 관계없이 재감염 추정사례로 간주하여 신규 확진자에 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첨부파일]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지침(지자체용) 제12판 - 2022.3.14

- 코로나19 재택치료 자주 묻는 질문

- 질병관리청 확진자 및 동거인 안내문

- 질병관리청 재택치료 안내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대응+지침(지자체용)+제12판.pdf
14.26MB
220308_별첨.+코로나19+재택치료+안내서_부록+4+[자주하는+질문(FAQ)] (1).pdf
0.77MB
질병관리청 확진자 및 동거인 안내문
질병관리청 재택치료 안내문

 

728x90
반응형

댓글